[강의] 우아한테크코스 WANTED - #1

예전에 Okky 에서 우아한 테크코스 X WANTED  신입 ~ 주니어을 위한  프론트엔드 LIVE TALK에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한창 열심히 개발은 하지만 실력이 제자리 걸음마를 하는 느낌만 들어서 OKKY에서 방황하다가

무료로  우아한 테크코스 X WANTED 토크를 한다고 하기에 무작정 신청을 눌렀던 것 같습니다.

 

주 1회 3 ~ 4번 강의가 있었던 것 같은데, 2번 까지만 참여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그 때 들었던 강의 내용을 열심히 정리했던 페이지가 노션에 잠들어 있었는데, 

다시봐도 너무 좋은 내용이라 저의 의견과 같이 다시 내용 정리 후 블로그에 포스팅합니다. 

 


Part1. [Why] 게임에서 캐릭터가 성장하는 시스템

 

게임은 레벨, 점수, 경험치가 존재하여 성장하는 것을 눈으로 직접적인 확인이 가능하니 재밌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현실은 매우 다르죠?

 

현실은 게임처럼 (레벨, 점수, 경험치) 없으니 성장하는 게 막막하게 느껴집니다.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설 설정''검증'이 필요하지만  당장의 불안감을 강의 , 책 결제 등으로 해결하려합니다.

 

터널비전 (tunnel vision)이란?

긴박한 상황에서 시야가 좁아져서 제대로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터널 비전이라고 합니다.

 

 

 

집에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찾다찾다 어머니나 가족한테 도움 요청하면 순식간에 찾는 것처럼

바깥의 시선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 빠르게 성장하는 주니어 개발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줄 압니다. (스터디를 가입하거나, 스터디를 만드는)

 

→ 대신, 혼자서 하려는 사람은 메타인지가 잘 되어있어야 합니다.

 


Part2. [How] 구체적인 경험치를 얻는 방법

 

1. 테스트 코드

 

2. 코드리뷰

  • 다른 사람한태 받는 코드 리뷰
  • 내가 과거엔 짠 코드를 보고 피드백(성장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음)

 

3. 짝 프로그래밍 ⭐

  • 두 명이 코드를 짜는 것을 같이 짜는 행동입니다. (터널 비전에 빠질 필요가 없다.)
  • 10~20분 정도 시간을 잡아서 두 명이 드라이버와 네비게이터가 되어서 프로그래밍을 합니다.
  • 드라이버가 개발을 해서 10~20분 정도하고 네비게이터가 피드백을 줍니다.
  • 그 후 역할 바꿔서 위의 행동을 반복합니다.

 

4. 커뮤니티 참여

  • 커뮤니티에서 사람들한태 피드백을 받아봅니다.
  • OKKY, StackOver Flow 등 개발자 커뮤니티 사용

 

5. 화면 녹화 

  •  내가 코드를 짜다가 너무 막히면 화면 녹화를 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  많이 막히는 부분을 한 번 보면서 천천히 코드를 익혀봅니다.

 

나만의 피드백 루프를 만들자!

 


Part3. [What] 좋은 피드백을 받는 방법

 

5F을 활용해보자!

 

5F

Fact : 무슨 일이 있었는지, 뭘 했는지

→ 보고 어떤 걸 알게 되었고

Feeling : 무엇을 느꼈는지

→ 어떤 걸 느꼈으며

Finding :어떤 인사이트가 있었는지

→ 내가 몰랐던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고

Future action : 액션 플랜이 있는지

→ 당장 무엇을 할 수 있는지

Feedback : 진행한 액션에 플랜에 본인의 피드백

→ 진행한 액션에 언제 피드백 체크할 것인지

 

예시)

fact - 5f라는 구체적 회고 방식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feeling - 여태까지 회고의 중요성을 몰랐는데, 이렇게 구체적으로 있는지 몰랐습니다. 다들 엄청 발전하고있네요..
finding - 5f라는게 개발 뿐 아니라 더 나은 인생을 위한 도구로 쓸 수 있겠습니다
future action - 다음 스프린트 회고 시간에 적용해봐야겠습니다.
feedback - 여태까지 제대로 된 회고를 하지 못한 만큼 앞으로 스프린트 회의에서 5f 회고방법을 도입해보고, 점심시간마다 해봐야겠습니다.

 

아는 즐거움 변화하는 즐거움 (성장동력)

변화하는 즐거움을 잘 느껴야 한다.

 


Q&A

 

Q. 짝프로그램을 알고리즘에 적용시키는 것은 어떤지?

A. 너무 좋다!

 

Q. 재능의 부재를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지?

A. 내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코드리뷰할 때 변수명부터 차근차근 바꿔보도록 노력하자!

     피드백 요청 시 큰 단위로 요청하기 때문에 단위를 작게 해야된다.

     1년동안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했는지 문제해결능력 능력을 위주로 볼 것 같다.

 

Q. 포트폴리오가 클론코딩 따라친 수준인데 이대로 괜찮은지?

A. 클론코딩만 적은 프로젝트를 보내면 개인적으로 보기 싫어진다 거기에 화면이나 기능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클론코딩과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보여줬으면 좋겠다.

 

Q. 번아웃일 때는 어떻게 해야되는지?

A. 번아웃일 때는, 몸 상태가 안좋은 것이 가장 크다. 몸관리 잘해야된다.

 

Q. 웹 개발 서적 추천

A. 코어 자바스크립트, 마틴 프로틴 3D

 

Q. 토이플젝 범위가 너무 크다

A. 범위가 막연하면 하나 작은 걸 구현하고 확정하게 되는 걸 생각해보자

 

Q. 자바스크립트 코드 기준

A. 일관성이 있어야 된다( 코드가 일관성이 없으면 많은 사람들이 퇴사햇구나..)

     네이밍 중요

 

Q.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깊게 공부하고 싶다.

A. 언어는 도구에 불과, 이 도구를 이용해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

    자바스크립트는 너무 단기간에 만들어진 언어이기 떄문에 계속 변화하고 있다. 역사를 봐라

 

Q. 하나만 알려주면 하나만 알고, 숲보다는 나무만 본다 👈(내가 했던 질문)

A. 터널비전에 빠진 것 같다.

    하나만 알려주면 하나만 정말 아는지에 대해서 잘 봐라

    다양한 상황을 봐라, 커뮤니티에 물어보고 주변 리소스를 구해서 리소스를 많이 받아라.

    학습속도가 느리면 빠르게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된다

 

Q. 알고리즘 공부를 어떻게 될까.

A. 한 문제를 여러 방법으로 답을 구하는 방법을 찾아봐야한다.

 

-> 물고기를 잡으려면 잡는 방법보단 물 속 생태계와 관심이 있어야 된다!